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시 아동복지관, 아동친화도시 구현 위한 새 출발!

등록일 2021년09월06일 09시2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신혼부부 교육 (사진출처: 청주시)

 

2011년 2월 10일 개관한 청주시아동복지관이 청주시 직영을 마감하고 2022년 1월 1일부터 청주복지재단에 위탁운영됨에 따라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다.

 

▶청주복지재단 위탁운영

 

청주시는 지난 8월 초 청주시아동복지관 위탁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 후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와 충청북도 협의를 거쳐 청주시의회 동의를 얻었고 위탁이 결정됨에 따라 아동복지관은 2022년 1월 1일부터 청주복지재단이 운영을 하게 된다.

 

 

위탁운영은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기관에 위탁하여 수혜자 요구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함으로써 아동복지관 운영 활성화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청주시는 이를 통해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한 청주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침체된 아동복지관 활성화

 

청주시아동복지관은 2011년 개관한 이후 오랫동안 청주시 아동에게 꼭 필요한 교육ㆍ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동체육ㆍ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지역 아동의 건강유지와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4년 청주청원 통합으로 아동복지관 직제가 폐지되면서 전담 인력 부재 등의 원인으로 운영 실적이 저조했던 것이 사실이다.

 

청주시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기관인 청주복지재단이 아동에 대한 거시적‧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청주복지재단은 침체된 아동복지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안전한 아동, 행복한 가족, 함께하는 지역 공동체’를 운영원칙으로 정하고 부모ㆍ자녀 의사소통 코칭, 가족 집단 프로그램, 지역 내 아동복지시설 협의체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족중심의 아동복지 실현, 위탁 운영되는 2022년부터 위기가정 가족치료

 

현재 청주시아동복지관 프로그램으로는 『Active Children』이 있다. ‘날마다 성장하는 아이들’이란 의미로, 아동이 성장함에 있어 질 좋은 양육환경과 가족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부모는 아동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아동은 스스로 주체가 되어 성장함을 의미한다.

 

그 세부사업으로 부모의 역할 및 양육태도 교육인「신혼‧예비부부 부모교육」, 부모멘토링「내 짝꿍」, SW코딩을 활용한「RC카 만들기」, 역사문화체험 교실「역사랑 나랑」, 학습 멘탈 코칭「멘탈 UP 공부 GO GO」을 운영하고 있다.

 

청주복지재단이 위탁운영을 실시하는 2022년에는 신규 프로그램으로 아동⇔부모, 부부간 갈등으로 심리‧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 취약하여 가족집단치료가 필요한 저소득가구를 대상으로 가족치료를 진행하는 「가족이 함께하는 心 가드닝」사업이 추가로 추진될 예정이며, 시행 첫해인 2022년에는 5가구를 대상으로 하지만 추후 사업의 효과성 등을 고려하여 점차 대상을 늘려 갈 계획이다.

 

 

▶아동복지관, 아동친화도시 구현 위해 노력 박차

 

시 관계자는“아동의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 아동 관련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청주시아동복지관이 가족중심의 아동복지를 실현하고 모든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아동친화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충북포스트 보도팀 홍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스포츠 핫이슈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